본문 바로가기
기타

요실금. 요실금치료. 요실금 자가진단테스트

by IT 마이너 2011. 12. 7.
728x90
반응형
요실금. 요실금치료. 요실금 자가진단테스트




요실금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너무 많죠?

대한민국 여성의 절반이 경험하고 고통받는다는 요실금.
요실금에 대해 알아보고, 요실금을 치료할 수 있는 방법, 요실금 자가진단테스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실금이란 무엇일까?



요실금이란 자기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소변이 새는 현상을 말합니다.
요실금은 보통 여성이 갱년기라고 하는 폐경기에 접어들 때 발생하는 것으로 알고 있었지만, 최근에는 20~30대 여성들에게서도 ㅇ실금 환자가 나타나고 있답니다.
통계상으로는 대한민국 성인 여성의 약 40% 정도(특히 출산경험이 있는 여성들에게서 많이 발생)가 요실금으로 고통받고 있다고 합니다.

요실금은 가장 흔한 여성 비뇨기게 질환이고 특별히 건강상에 위협을 주지는 않지만, 그보다는 정신적인 스트레스와 수치심을 주기  때문에 곡 치료를 해야하는 여성질환입니다.


요실금증상과 원인




요실금은 증상에 따라 크게 3가지 원인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복압성 요실금, 절박성 요실금, 일류성 요실금
위 사진에서 제일 왼쪽이 일류성 요실금, 가운데가 복압성 요실금, 맨 마지막이 절박성 요실금인데요.

설명을 드리자면 복압성 요실금은 복압요실금은 여성 요실금의 가장 흔한 원인이며 요실금의 80~90%가 여기에 속합니다.
재채기, 줄넘기, 달리기와 같이 갑작스럽게 배에 힘이 들어갈 때 방광의 수축 없이 소변이 새는 현상입니다.
가징 큰 원인은 출산할 때 방광하부 조직 및 골반저근의 손상으로 인한 방광의 위치변동과 요도괄약근의 약화입니다.

절박성요실금은 요실금의 2~30%를 차지합니다.
소변이 자구 마렵거나 마려운 순간 참지 못하고 속옷에 실례하는 것이 주증상이며 화장실에서 속을 적시기도 합니다.
방광근의 이상수축이나 신경손상, 급성방광염 또는 과민성방광, 당뇨, 자궁수술 후에 잘 나타납니다.

일류성 요실금은 방광의 소변 배출 기능이 떨어져 방광에 계속해서 소변이 축적되고 방광 내에 소변이 많이 차게 되면 요도를 통하여 자기도 모르게 소변이 넘쳐 흘리는 경우입니다.
요도의 협착, 종양, 전립선 비대증, 약물, 심한 변비, 당뇨병, 척추 손상 등이 원인입니다.

여기에 혼합성 요실금이 또 있는데, 요실금 중 2가지 이상의 증상을 보이는 것으로, 우리나라 여성 요실금 환자중 약30% 정도가
복압성 요실금과 절박성 요실금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요실금 자가진단테스트



1. 소변을 볼때 오래걸리고 소변줄기가 약한 경우
2. 화장실에 도착하기 전에 소변이 새는 경우가 있는 경우
3. 기침이나 재채기, 운동, 수면 중 소변이 새는 경우가 있는 경우
4. 소변이 마렵기 시작하면 참을 수 없을 정도로 심하게 마려운 경우
5. 소변을 볼때 힘이 많이 들어가면서 소변 후에도 시원하지 않은 경우
6. 누워있다가 일어날 때, 앉았다가 일어날때 등 자세를 바꿀 때 소변이 새는 경우
7. 하루에 8회이상 소변을 보고 잠을 자다가 소변을 보는 횟수가 2회이상 되는 경우


위에 말씀드린 요실금 자다진단테스트에서 한가지 이상의 증상이라도 계속된다면, 요실금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또한 정확한 요실금 진단 및 수술없이 요실금 치료를 원하시는 분들은 아래에 소개해드리는 링크를 통해 전문가와 상담해보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추천링크 - 나만의 신체 특징과 환경 등을 고려한 요실금 자가진단 및 1:1비밀&무료상담


 

728x90
반응형